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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안드로이드 앱 개발 독학 No.7]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제약 레이아웃

제이그라피 2017. 11. 17. 11:36

[안드로이드 앱 개발 독학 No.7]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제약 레이아웃






버튼의 위치는 연결점과 연결선을 만들어 위치를 결정할 수 있다.

아래 화면에서 보이는 'BUTTON'의 상단 연결점은 부모 레이아웃의 위쪽 벽면에 붙이고

왼쪽 연결점은 부모 레이아웃의 왼쪽 벽면에 붙여보자.






Attributes를 보면 제약조건이 만들어진 것을 볼 수 있다.






연결선이 만들어져 위치를 이동할 때 제약조건이 발생한다.






시작 버튼 - 상단 연결점은 부모 레이아웃의 위쪽에 붙이고 왼쪽 연결점의 '시작' 버튼의 오른쪽 연결점에 붙여보자.

이 또한 이동 시 제약조건이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다.

이처럼 연결선은 부모 레이아웃의 벽면과 붙일 수 있고, 다른 뷰의 연결점과 연결해서 만들 수도 있다.






버튼의 좌/우 연결점을 부모 레이아웃의 벽면에 붙이면 화면의 정 중앙에 버튼을 위치하게 할 수 있다.(상/하도 마찬가지)

이렇게 하면 Attributes에서 기다란 막대 바(바이어스)가 생성된 것을 볼 수 있다.






이 바이어스를 움직여서 '시작1' 버튼을 이동시킬 수 있다.









Tip. 자석모양을 키고 버튼을 끌어다 놓으면 자동으로 연결선이 생긴다는 것을 알 수 있다.










Tip. 


- Margin(여백)은 변경할 수 있다.





- ID는 자동으로 생성된다.




- 화면에 넣은 버튼이 메모리의 어디에 붙었는지 알 수 없으므로 ID로 검색해야한다.

그러므로 ID를 실제 버튼의 이름으로 변경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.


- 위 이미지에서 android:은 안드로이드 API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속성이다.

- app:은 외부 라이브러리나 직접 만든 속성을 나타내는 것이다.








Question ??


Hardcoded string "BUTTON", should use @string resource 

Hardcoding text attributes directly in layout files is bad for several reasons:


무슨 의미일까? 커뮤니티에 문의글 남겨보자!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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